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학과게시판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학과게시판 > 공지사항

공지사항

차세대 융복합 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의료기기 전문인 양성

국가자격증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합격 수기(2020졸 구세영) 글보기
국가자격증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합격 수기(2020졸 구세영)
이름 의료공학과 작성일 2020.02.17 15:34 조회수 216

안녕하세요.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졸업생 18학번 구세영입니다.

 

3D프린터운용기능사가 무엇인가요?

3D프린터운용기능사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3D프린터운용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기존의 subtractive manufacturing(절삭가공)의 한계를 벗어난 additive manufacturing(첨삭가공, 적층가공)을 대표하는 3D프린터 산업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시장조사, 제품스캐닝, 디자인 및 3D모델링, 적층 시뮬레이션, 3D프린터 설정, 제품 출력, 후가공 등의 기능 업무를 수행할 숙련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으로 제정되었다. DfAM(Design for Additive Manufacturing)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제품을 설계하며, 3D프린터를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시장조사, 제품스캐닝, 디자인 및 3D모델링, 출력용 데이터 확정, 3D프린터 SW설정, 3D프린터 HW설정, 제품 출력, 후가공, 장비 관리 및 작업자 안전사항 등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3D프린터운용기능사는 어떻게 합격을 하셨나요? 학교 교과목과 연계된 과목이 있나요?

3D프린터 운용 기능사는 필기·실기를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맞으면 합격이다. 2학년 1학기 때 배운 ‘의료기기 CAD설계’ 라는 과목이 있다. 모델링 프로그램 중 하나인 ‘SolidWorks’를 사용하여 모델링을 하는 방법을 배우고 여러 가지 모양을 모델링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이 과목이 실기를 준비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필기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김정호 교수님께서 강의 시간 이후에 시간을 내주셔서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NCS 기반)’ 교재를 가지고 특강을 해주신 것도 많은 도움이 됐다. 교수님께서 설명하시면서 중요하다고 한 부분을 잘 표시해두고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외우고 다녔다. 그리고 시험 보기 전까지 문제를 여러 번 반복해서 최대한 많이 풀어보았다. 문제를 보면 바로 정답이 나오게끔 반복해서 풀었고, 헷갈리거나 생각이 잘 나지 않았던 문제, 모르는 문제는 체크해뒀다가 문제를 다 풀고 나서 설명을 다시 보고 문제지 여백에 쓰면서 외우는 식으로 공부했다. 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이 필기 합격하는데 가장 도움이 됐던 것 같다.

 

실기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실기는 모델링 연습을 많이 했다. 시험을 볼 때 각 파트마다 제한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완성하는가가 관건이다. CAD 시간에 교수님께서 내주시는 과제물을 가지고 시간을 재어 모델링을 완성하는데 얼마의 시간이 걸리는지 확인하고 이를 여러 번 반복함으로써 완성 시간을 줄여가는 연습을 했다. 실제 시험 때는 단축키를 쓸 수 없으므로 단축키 없이 연습하였다. 모델링 연습만큼이나 출력을 해보는 연습도 많이 했다. 출력물을 어떻게 배치하는가에 따라 출력 시간이 달라지고, 출력 후 후가공 과정까지 마쳐야하기 때문에 연습을 하지 않고 시험을 보는 것보다 적어도 한 번이라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운로드표